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비 정보

자동차 냉각수의 관리

자동차의 냉각수의 관리

자동차의 엔진은 시동이 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내부 온도가 2,000도 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상승하는 자동차 내부의 온도를 자동차의 냉각 장치가 85도에서 95도까지 냉각을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엔진의 냉각방식은 크게 공랭식 과 수냉식이 있습니다.

 

공랭식 냉각 방식은?

엔진을 대기와 접촉을 시켜서 냉각 하는 방식으로 냉각수의 보충,동결,누출의 우려가 없는 것이 장점 입니다. 그러나 운전 상태에 따라 엔진의 온도가 변화하기 쉽고 냉각이 균일하지 못한 점이 공냉식 냉각 장치의 단점 입니다. 공냉식 엔진의 대표적인 것이 대부분의 오토바이 엔진 입니다.

 

수냉식 냉각방식은?

주로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는 냉각 방식으로 냉각수를 사용하여 엔진을 냉각 시키는 방식을 자연순환식 ,압려순환식,밀봉 압력식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냉각 장치의 구성 부품으로는 라디에이터,물펌프,냉각펜,수온저절기, 냉각수온 센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라디에이터:

엔진에서 뜨거워진 냉각수를 라디에이터의 방열판을 통과하게 만들어 냉각수를 식히는 장치 이다. 자동차 라지에이터는 사용을 하다가 보면 자연적으로 코어가 막히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의 정도가 20%를 넘으면 새로운 라디에이터로 교환을 하셔야 합니다.

 

2) 압력시 라디에이터 캡:

라디에이터 캡은 내부 압력과 진공에 의해 열리는 압력 밸브와 진공밸브가 있습니다. 즉 라디에이터의 내부 압력이 상승을 하면 냉각수는 라지에이터 캡이 열리면서 라지에이터에서 냉각수 보조 탱크로 보내지게 됩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의 내부 압력이 감소를 하면 냉각수는 다시 보조 탱크에서 라지에다로 흡입이 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 캡이 고장이 나면 새부품으로 교환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3) 라디에이터팬 시라우드:

주로 디젤 자동차 엔진에 많이 장착 되어 있고 라디에이터와 팬을 감싸고 있는 프라스틱 판으로 냉가팬이 작동할때 발생한 공기의 와류를 방지하여 냉각팬의 효율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4) 자동차 냉각팬

자동차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되어 시라우드가 감싸고 있는 것으로 공기를 라디에이터쪽으로 강제로 바람을 불어주어 라디에이터의 냉각 효과를 증대 시킨다. 자동차의 냉각팬은 크게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즉 디젤 엔진에 많이 사용하는 팬클러치 형태(유체 커플링 팬) 와 일반 승용차에 많이 사용하는 전동팬 형태의 냉각팬이 있습니다.

 

유체 커플링 냉각편은?

유체 마찰을 이용하여 구동하는 팬으로 엔진이 고회전시 물 펌프와 냉각팬을 분리하여 회전을 시켜 고속으로 주행시 팬이 엔진알피엠 만큼 고속으로 빨리 회전하는것을 방지하여 엔진 출력을 증가 시키고 소음을 감소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동팬에 의한 냉각 시스템은?

바이메탈 또는 수온 센스를 이용하여 냉각수의 온도가 대략 85도에서 90도가 되면 냉각팬이 작동을 하고, 냉각수의 온도가 내려 가면 전동팬의 전원을 차단하여 전동팬을 자동으로 멈추어 소음과 연비를 높일 수 있다.

 

5) 물펌프( Water Pump)

물펌프는 크랑크 풀리에 연결된 벨트의 회전력에 의해 작동하고 냉각수를 강제로 순환을 시키는 장치 입니다.

 

6) 수온 조절기 (Themostat)sms?

냉각수의 온도에 따라 냉각수의 통로를 자동으로 개폐를 하여 엔진 내부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조절을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냉각수의 수온이 낮을 때에는 스프링의 힘에 의해 밸브가 닫혀 있다가 냉각수의 온도가 규정 온도 이상이 되면 왁스가 팽창을 하면서 스프링의 힘을 이기고 밸브가 열리고 온도가 내려 가면 다시 닫히는 시스템 입니다.

 

7) 냉각 수온 센서

냉각 수온 센스는 엔진 실린더 헤드 물 재킷 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며, 역할은 엔진 내부의 냉각수의 온도를 검출하여 ECU에 정보를 전달하는 하면 ECU는 연산을 하여 인젝터 기본 분사량을 보정하고 라디에이터 팬을 작동을 통제 합니다.

 

 

자동차 부동액이란?

자동차 부동액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운전자들은 냉각수와 부동액을 동일시 취급을 하는데 냉각수란 자동차의 엔진의 온도를 낮추는 물(액체)를 총칭하여 부르는 것이고, 부동액은 냉각수의 응고점을 낮추어 추운 겨울에 자동차 엔진이 동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에틸렌 클리콜과 냉각수을 혼용하여 사용을 합니다.

 

부동액의 종류

(1) 글리세린: 산이 포함되어 있어 금속을 부식을 시킵니다.

(2) 메탄올: 비등점이 82도 이고 응고점이 -30도로 낮은 온도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3) 에틸렌 글리콜: 영구 부동액이며, 응고점은 -50 도 입니다.

 

부동액과 냉각수의 혼합 비율

국내에서는 부동액과 냉각수의 혼합비율을 통상적으로 부동액 50% 냉각수 50%가 적당한 비율입니다. 그러나 해당 지역의 최저 온도에 따라 다음의 비율로 조절하면 됩니다.

 

영하 4도 : 부동액 20% 냉각수 80%    영하 7도: 부동액 25% 냉각수 75  영하 11도: 부동액 30%  냉각수 70% 영하 4도 : 부동액 20% 냉각수 80%    영하 7도: 부동액 25% 냉각수 75  영하 11도: 부동액 30%  냉각수 70%  영하 15도 부동액 35% 냉각수 65%   영하 20도  부동액 40%  냉각수 60% 영하 25도 부동액 45%  냉각수 55% 영하 31도 부동액50% 냉각수 50%

 

자동차 냉각 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에 미치는 영향

1) 엔진이 과열 되는 경우: 

실린더 헤드 및 피스톤의 손상

고온에 의해 유막이 파괴되어 실린더 벽이 손상됨

엔진 출력의 저하 원인

노킹현상이 발생하고 조기 점화의 원인

엔진의 고착

 

2) 엔진과냉시 나타나는 현상

연료 소비의 증가와 엔진의 출력의 저하, 실린더 내에 카본이 퇴적됨,엔진 각부분에 마멸이 촉진 됩니다.

 

 

결론:

 

자동차의 냉각 장치의 사전 점검과 체크는 안전운전의 필수 사항 임으로 자동차 운행후에는 엔진을 충분히 식히고 라지에터 캡을 열어서 냉각수가 정상적으로 남아 있는지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부동액과 자동차 냉각 장치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