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자동차 밧데리 혹은 배터리 교환 하는 방법
중고 자동차 배터리(밧데리)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중고 자동차 배터리(밧데리)는 발전기인 제너레이터가 생산한 전기를 화학적 반응에 의해 보관하고 자동자가 전기를 필요로 하면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 입니다. 주로 엔진의 시동을 걸때 스타트 모터에 일시에 많은 전기를 공급하여 엔진이 기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차의 발전기인 제너레이터의 발전량이 부족할때 조명에 필요한 전기와 자동차 전반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밧데리) 수명이 다 된 경우 보이는 증상 몇가지
자동차에 새 배터리(밧데리)를 장착 하는 경우에는 전원을 공급할 수있는 지정된 용량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용량을 배터리의 크랭크 암페어 정격이라고합니다. 그런데 배터리(밧데리) 수명이 다하면 배터리(밧데리)가 공급할 수있는 실제 앰프가 원래 정격보다 낮아집니다. 즉 배터리(밧데리)의 출력이 크랭킹 앰프가 임계 값 아래로 떨어지면 자동차를 시동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크라션(혼)을 울려 보고 헤드램프를 작동 시켜도 혼이 울리지 않고 헤드램프 불도 켜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신호로는 배터리(밧데리) 또는 충전 시스템 경고 표시등이 켜집니다. 배터리 또는 충전 시스템 경고등이 켜지면 이렇게 배터리(밧데리) 충전 경고등이 켜지면 가까운 정비 업소 방문하셔서 배터리(밧데리)가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는지 발전기가 정상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지 테스트기계를 통해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중고 자동차 배터리 즉 밧데리 점프혀여 시동거는 방법
자동차 배터리(밧데리)가 완전히 방전이 되어 시동이 불가 한경우에는 점프 케이블을 이용을해서 시동을 걸수 있습니다.
그럼 점프 케이블을 통해 자동차를 시동 거는 방법을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점프 케이블과 충전된 여분의 배터리(뱃터리)를 준비를 합니다. 충전된 여부의 배터리가 없는 경우에는 전원을 공급해 줄 다른 12볼트 자동차를 준비하여 시동을 걸고자 하는 자동차와 마주보게 주차를 합니다. 이때 전원을 공급할 자동차는 엔진 시동을 꺼지 않고 시동을 걸어둔 상태로 둡니다.
2) 점프 케이블을 보시면 검은색과 붉은색의 케이블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 먼저 검은색 점프 케이블을 시동을 걸고자하는 자동차의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연결을 하고 맞은편 검은색 케이블 선을 전원을 공급하는 자동차의 마이너스 즉 검은색 단자에 연력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붉은색 점프케이블을 시동을 걸고자 하는 자동차의 배터리 플러스 단자에 먼저 연결을 합니다. 그리고 맞은편 케이블 플러스 단자를 전원을 공급하는 자동차의 플러스 단자에 연결을 합니다.
3) 시동을 걸고자 하는 자동차의 시동키을 온(ON)으로 하고 잠시 기다렸다가 시동을 겁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때 까지 몇번더 시동키를 돌려 시동을 겁니다. 이렇게 하면 배터리가 약해서 시동이 걸리지 않은 자동차라면 시동이 걸립니다.
4) 시동이 걸리고 나면 점프 케이블은 장착할때의 역순으로 자동차에서 때어 냅니다.
새로운 밧데리(배터리)를 교환하는 방법 안내
1) 자동차가 완전히 방전된 상태가 아니고 보조 전원 공급 장치가 있다고 한다면 배터리 터미널에 보조 전원 공급장치를 장착합니다.
2) 10mm 스퍼너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마이너스 단자를 배터리(밧데리)에서 분리해 냅니다.
3) 역시 10mm 스퍼너를 이용하여 자동차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를 분리해 냅니다.
4) 12mm 티 혹은 12mm 스퍼너를 이용하여 자체에 배터리를 고정하는 볼트를 풀어서 배터리가 차에서 분리 합니다.
5) 새 배터리를 장착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배터리를 장착을 합니다.
배터리를 점프하여 시동 걸때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플러스 케이블은 정확하게 플러스 단자에 연결하고 마이너스 케이블은 마이너스 단자에 정확하게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단자를 바꿔 연결하면 솟트가 일어 나고 자동차의 ECU라든지 전자 제품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이있습니다.
배터리 단자에 대한 전기 연결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연결부 단자는 깨끗하고 부식이없고 적절하게 조여야합니다.
배터리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하며 단락 된 경우 배터리가 폭발하여 방전이 일어나 시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4 ~ 7 년입니다. 배터리의 부하 테스트에서 배터리 용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 오래된 배터리가 완전히 고장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새 배터리를 구입해야합니다.
엔진이 꺼져 있고 교류 발전기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만 배터리를 분리해야합니다. 교류 발전기가 작동하는 동안 자동차 배터리를 분리하면 전압 스파이크가 발생하여 PCM과 같은 민감한 전자 부품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인터넷으로 주문할때 주의 사항
배터리에는 정격 용량이란것이 있습니다. 즉 마티즈 같은 경차는 40AH의 밧데리가 장착이 되어 있고 소형및 중형차는 60HA 혹은 80HA의 배터리가 그리고 대행차량은 90HA 또는 100HA의 배터리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극성에 따라 80HA R 표시가 된 것이 있고 80HA L 된것이 있기 때문에 R인지 L 인지 폐 밧데리를 보고 잘 주문을 하셔야 합니다. 좌우가 다르면 배터리 케이블이 짭아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배터리를 구매을 해서 직접 장차하는 자동차 소유자분들도 많은데 자동차 배터리 교환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시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함께 배터리를 직접 교환할 수 있도록 공구와 설명서까지 같이 보내 주기 떄문에 어렵지 않게 셀프로 자동차 배터리 교환 가능 합니다.
자동차 셀프 교환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자동차 정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냉각수의 관리 (0) | 2020.08.16 |
---|---|
슈 타입 브레이크 뒤 라이링 교환 과 뒤 휠 실린더 점검과 교환 (0) | 2020.08.12 |
자동차 브레이크 캘리퍼 교체 서비스 (0) | 2020.08.12 |
자동차 파워벨트 역할과 교환 시기 (0) | 2020.08.09 |
자동차 에어컨 필터 와 벨트 점검 요령 (0) | 2020.08.04 |